[신간] 방구석 심리학 / 죽음이 던지는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까?
[신간] 방구석 심리학 / 죽음이 던지는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까?
  • 시사24
  • 승인 2021.08.27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1

 


(서울=뉴스1) 윤슬빈 기자 = ◇ 방구석 심리학 실험실 / 마이클 A. 브릿 지음 / 류초롱 옮김 / 한빛비즈 펴냄 / 1만8000원

흥미로운 심리학 실험 50가지를 선정해 각 심리 이론의 핵심과 키워드를 설명하고, 독자가 직접 구현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책이다.

일상에서 벌어지는 무의식의 심리가 궁금한 사람, 내 마음이나 심리가 궁금해 종종 심리테스트를 즐기는 사람들은 이 책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이 책은 최소한의 인원과 도구만으로도 실험을 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심리학 용어나 심리학자의 이름을 몰라도 누구나 실험의 개념과 의미를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다.

실험가이드로서 기능하기 위해 각 실험은 각 연구의 개요, 원조실험의 방식, 직접 구현해보기, 예상되는 결과, 결과의 의미로 구성돼 있다. 지루하지 않게, 핵심만 간단히, 일관되게 쉬운 난도를 유지하고 있어 일반인이 심리학 연구의 개괄을 파악하기에 좋다.

이 책은 일상 연구에 '목표와 체계'를 부여하며, 좀 더 주의 깊게 관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죽음이 던지는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까? / 박연숙 지음 / 갈매나무 펴냄 / 1만5000원

현실 같은 소설, 인생 같은 영화 속 주인공들이 던지는 삶과 죽음에 관한 심오한 질문에 대한 철학자들의 대답을 묶은 책이다.

책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1부(내 삶 가까이에 있는 죽음에 대하여), 2부(죽음이 가르쳐주는 삶의 의미에 대하여), 3부(죽음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에 대하여)에 걸쳐 사랑하는 이를 잃고 남겨진 사람, 예기치 않은 죽음을 맞이할 환자, 반려동물과 이별하는 보호자, 죽은 상태와 다름없이 살아가야 하는 식물인간 등 고전 문학과 영화 속 '죽음의 사연'을 소개한다.

에피쿠로스와 아리스토텔레스부터 시작해 야스퍼스, 하이데거, 롤로 메이, 벤담, 듀이, 프로이트, 레비나스, 아메리, 니체 등 ‘삶의 의미’를 숙고한 철학자들의 사상을 함께 들려주며, 독자 스스로 다양한 관점에서 삶과 죽음을 음미하고 성찰하도록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