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인공지능, 마음을 묻다 / AI 시대의 일자리 트렌드
[신간] 인공지능, 마음을 묻다 / AI 시대의 일자리 트렌드
  • 시사24
  • 승인 2021.09.01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1

 


(서울=뉴스1) 윤슬빈 기자 = ◇ 인공지능, 마음을 묻다 / 김선희 지음 / 한겨레출판사 펴냄 / 1만4000원

철학자인 저자가 인공지능의 지적 활동이 어떤 원리와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 일반인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는 책이다.

'인공지능은 생각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은 '생각'과 '마음'이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으로 이어진다. 저자는 생각이라는 개념을 직관, 감정, 공감, 의식 등으로 상세하게 나누고, 이 지적 활동 각각이 무엇인지 차근차근 따져본다.

직관과 감정, 공감, 의식이 무엇인지 알아야만 기계가 감정을 느낄 수 있는지, 인간에게 공감할 수 있는지, 인간을 사랑할 수 있는지 우리가 대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7장으로 이루어진 책을 통해 7가지 철학 수업을 전하며, 맺음말에서 '신뢰'라는 주제를 제기한다. 우리는 인공지능을 신뢰할 수 있을까? 여기서 신뢰는 인공지능의 지적 능력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즉 인공지능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지의 문제로 연결된다.

◇ AI 시대의 일자리 트렌드 / 취청, 천웨이 지음 / 권용중 옮김 / 보아스 펴냄 / 1만8000원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인공지능(AI)이 도입되며 분야별 일자리가 어떻게 재정의되고 있는지 트렌드를 거시적으로 조망하고 대응전략을 모색해보는 경제경영서다.

책에선 경영직, 관리직, 재무관리, 법조계, 의료, 금융업, 교육계, 마케팅, HR, 고객서비스, 제조업, 전자상거래, 프로그래머, 농업,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 전 분야에 걸쳐 AI가 도입되며 어떻게 업무가 다변화되고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심도 있게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변화에 맞서 우리 각자는 어떤 준비를 해야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회를 활용해 앞서 나갈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다.

더불어 AI 시대 AI로 인해 도태될 직군을 데이터로 보여주고, 또 한편으로 AI를 활용해 자신의 일자리를 확고히 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각자가 실업의 그림자를 벗어나 AI 시대를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