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명품으로 거듭나다!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 명품으로 거듭나다!
  • 시사24/ 임병택 기자
  • 승인 2022.09.14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24/평택) 임병택 기자= 경기도 평택에는 농특산물 통합브랜드 '슈퍼오닝'이 있다. 

슈퍼오닝은 농업인과 농협, 평택시가 합심해 역할을 분담하여 탄생시킨 농특산물 통합브랜드다.

농업인은 평택시의 지원을 받아 슈퍼오닝농산물 생산단지에 참여하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만 전념하며, 이에 발맞춰 농협은 수매와 더불어 저온저장과 사전 품질검사를 통해 시장에 유통하게 된다. 

더불어 평택시에서는 고품질 농산물이 생산되도록 재배기술 등의 교육 및 지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장려금과 포장재 지원 및 홍보 CF 등을 제작하고 각종 매체에 홍보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 나가 명품 브랜드 슈퍼오닝을 만들어 냈다. 

시와 농업인이 하나가 돼 만들어 낸 슈퍼오닝이 명품브랜드가 되기까지 그 기원과 과정, 품목 등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 슈퍼오닝 브랜드

Super ○'ning(슈퍼오닝)은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게 해주는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란 의미를 담고 있다.

“○”자를 큰접시 형태의 원으로 표현하고, 그 안에 아침 햇살과 넓은 대지의 모습을 담아냄으로써, 평택의 깨끗한 자연환경이 만들어 낸 풍성한 농특산품이 우리의 먹음직스러운 아침밥상을 차려낸다는 의미를 담아 이미지화 했다.

평택시 ‘슈퍼오닝’ 인증 농산물에는 쌀, 배, 오이, 애호박, 토마토, 방울토마토, 한우 등이 있다.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쌀은 토질, 기후, 재배품종, 재배방법, 수확, 건조, 저장 및 도정 등의 미질을 좌우하는 요건을 갖추고 있으며, 최첨단 시설로 적온 건조, 적정 수분 유지, 가공, 공정표준화 등 엄격한 품질관리로 농산물우수관리 인증(GAP) 및 경기도지사인증(G마크)을 획득하여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슈퍼오닝 쌀은 매년 「평택시 농특산물 통합상표 관리 조례」에 따라 생산과정, 출하, 유통 과정 등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심사기준을 통과할 경우에만 평택시에서 슈퍼오닝 사용권 한을 부여하는 등 엄격한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 슈퍼오닝의 기원과 과정

슈퍼오닝의 기원은 2006년 슈퍼오닝 쌀 생산단지 조성 912ha(추청, 고시히까 리)로 시작하여 현재(2022년)는 쌀 단지면적 4,329h, 19,413t(추청,고시히까리,참드림,꿈마지), 과채류생산단지(2,500t), 배(1,608t) 등에 슈퍼오닝 사용권이 부여됐다.

이후 시는 고품질 농산물이 생산되도록 재배기술 등의 교육 및 지도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슈퍼오닝 생산단지를 운영하여 종자 및 영농자재 지원 및 장려금 지원을 통하여 생산농가에는 고품질 농산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시는 슈퍼오닝 인증 농산물에 대한 포장재 및 택배지 지원으로 경쟁력강화 및 상품성 유지로 농업인 소득증대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슈퍼오닝은 농가와 농협 간 100% 계약재배를 통하여 최신 유통시설을 통해 매입, 관리 ,선별, 포장, 규격화 과정을 거쳐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

슈퍼오닝 쌀의 경우 완전미 비율, 단백질 함량 등 10개 품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여 엄선된 쌀만 시중에 유통되고 있고 있는 가운데 2008~10년 ‘전국고품질 브랜드쌀’ 3년 연속 전국 우수브랜드 선정됐으며, 2016~18년 3년 연속 ‘소비자평가 국가대표브랜드(농특산물 통합브 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명품브랜드로 거듭났다.

이어 2021년도에는 ‘올해의 글로벌 브랜드 대상’에서 지방자치부문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까지도 시는 슈퍼오닝 쌀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하여 TV 등 대중매체에 홍보하고 있으며, 각종 박람회 참석 등을 통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Ⅰ▲ 슈퍼오닝 브랜드(품목소개)

1. 쌀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쌀은 토질, 기후, 재배품종, 재배방법, 수확, 건조, 저장 및 도정 등의 미질을 좌우하는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최첨단 저장 및 도정시설로 적온건조, 적정수분 유지, 가공, 공정표준화 등엄격한 품질관리로 우수한 농산물(GAP) 인증을 획득하는 한편 RFID을 이용한 쌀이력 추적 시스템을 갖추어, 고품격 쌀을 생산·공급하고 있어 전국에서 우수한 쌀로 인정받고 있다.

2. 배

평택지역의 과수원은 대부분 점토함량이 많은 황토이고,퇴비를 충분히 넣고 풍부한 지하수를 이용하여 재배하므로저장력이 높고 당도가 높으며 씹는 맛이 아삭아삭하고 수분이 많아 시원한 맛이 있다.

3. 오이

평택지역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슈퍼오닝 오이는 토양과 기후조건이 알맞아 전국 어느 지역보다 품질과 맛이 뛰어나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이는 칼륨함량이 높은(14mg)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의 나트륨염(소금)을 많이 배설하게 되어 체내의 노폐물이 빠져 나감으로써 몸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회분)의 공급원으로 또한 피부를 곱게 하는 미백 화장수로도 쓰인다.

4. 토마토

슈퍼오닝 토마토는 둥근 원형이 좋고 품종의 고유 특성(색깔,무게, 크기 등)이 나타나야 하는데, 일반 토마토의 경우지나치게 큰 것보다는 200g 내외의 크기가 우량품이다. 또한 외관상 광택이 나는 것이 좋으며 만져보아서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토마토는 빛깔이 곱고 당도가 높으며 속이 꽉 차고 맛이 시원할 뿐만 아니라 신선도가 좋아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

5. 방울토마토

평택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방울토마토는 퇴비를 충분히 사용하여 색깔이 곱고 당도가 높으며 맛이 뛰어나서 인기가 좋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푸린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에 좋은 효과가 있다.

6. 애호박

평택지역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애호박은 품질이 우수하고 맛이 뛰어나서 전국으로 출하되고 있다.
애호박은 소화기계통, 특히 위와 비장을 보호하고 기운을 더하는 것이라고 본초강목에 기록되어 있으며, 다른 식품에서 얻기 어려운 비타민, 아연, 망간 등의 미량원소가 많이 들어 있어 각광받는 채소이다.

7. 한우

평택米한우는 평택 평야에서 생산되는 슈퍼오닝 쌀 부산물 (미강 등)을 첨단 공법으로 발효시켜 쌀 유산균 사료로 만든 것을 한우에게 프로

그램화하여 급여함으로부써 드럽고 단백한 고급 육질을 생산한다.
몸을 보강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단백질과 철분 함량이 높은 한우고기다.

'평택시 지원(협찬)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